March 20, 2019

DS 테치타(DS TECHEETAH)팀, 페이스는 좋았지만 성적은 아쉬워

DS 테치타(DS TECHEETAH)팀, 페이스는 좋았지만 성적은 아쉬워

홍콩에서 개최된 ‘포뮬러 E’ 2018-2019시즌 5라운드, 마치 50번째 E-PRIX를 기념하기라도 하듯 경기는 우천 속에서 진행됐다.

2019_03_10_news

오전 연습 주행과 예선전 내내 국지성 소나기가 내려 포뮬러 E 경기장을 촉촉하게 적셨다. DS 테치타팀 선수들은 예선전에서 두 번째 그룹에 배정되어 경기를 치렀고, 앙드레 로테레르(André Lotterer) 선수는 통산 다섯 번째로 슈퍼폴에 진출했다. 장 에릭 베르뉴(Jean-Éric Vergne) 선수는 지난해 경기를 재현하듯 이번에도 예선전 결승선을 후진으로 들어오게 되었지만 아쉽게도 이번에는 폴 포지션에 들지 못했다. 오히려 스핀을 하게 되는 바람에 적색기가 올라갔고 베르뉴 선수는 예선전 랩 타임 기록을 잃고 본선 레이스를 그리드 후반부에서 치르게 되었다. 반면 로테레르 선수는 본선 경기 출발 그리드를 2열로 배정받게 되었다.

로테레르 선수는 출발부터 어택 모드를 발동하여 자리를 꿰찬 뒤 곧바로 선두 자리를 따냈다. 베르뉴 선수가 사고를 두 번이나 겪으면서 다른 선수들 사이에서 고군분투하는 동안 로테레르 선수는 놀라운 경주를 펼쳐 보였다. 거의 마지막 랩 직전까지 샘 버드(Sam Bird•엔비전 버진 레이싱Envision Virgin Racing 소속)선수를 궁지로 몰아넣으면서 경기의 80%를 주도했지만, 버드 선수가 공격적인 태세로 돌변하여 로테레르 선수의 서스펜션을 박살 내고 타이어까지 터트리는 바람에 그만 선두 자리를 빼앗기게 된다. 결국, 베르뉴 선수와 로테레르 선수는 각각 13위, 14위로 결승선을 통과하게 된다.
마크 프레스턴(Mark Preston) DS 테치타 팀 감독은 “오늘 로테레르 선수 경기는 무척 유감스럽다”며 “로테레르는 경기를 완전히 주도했고 우승할 자격이 있었다. DS 테치타 팀에 합류한 후로 이번 시즌을 치루는 내내 계속 역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포디움에도 여러 번 근접했었다. 오늘 우승을 했어야 했다. 로테레르는 이번 한 주 동안 강한 모습을 보여줬던 것 같다. 연습 주행과 예선전 둘 다 랩 타임 기록도 빨랐고 그 덕에 슈퍼폴에 진출해서 좋은 그리드 자리도 따낼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소감을 전했다.

또한 프레스턴 감독은 “이번이 가장 압박감이 심했던 경기였을 것”이라며 “로테레르는 우승에 가까웠었고, 베르뉴 선수는 다른 선수들의 공격적인 전략 때문에 시작부터 안좋았다. 이번에도 베르뉴는 경기 운이 너무 안 좋아서 회복하기가 좀 힘들었던 것 같다. 굉장히 재능있는 선수인데 선두 자리에서 경기를 진행하지 못해서 힘들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프레스턴 감독은 이어서 “그래도 로테레르 선수가 DS E-TENSE FE 19 레이스카와 함께 선두에서 좋은 기량을 보여주어 참 좋았다”며 “게다가 이번 경기는 노면이 젖은 상태에서 진행되었다. 긍정적으로 바라보려고 한다. 2주 후에 열리는 중국 하이난 싼야 경기에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좋은 경기를 보여드리고자 한다”고 전하며 소감을 마무리했다.

자비에 메스틀랑 피농(Xaniver Mestelan Pinon) DS 테치타 퍼포먼스 디렉터는 “결과에 상관없이 로테레르가 보여준 활약에 찬사를 보내고자 한다”며 “이번 한 주 동안 좋은 기록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오늘은 우승할 만했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이번 경기 결과는 굉장히 실망스럽다. 버드 선수가 밀어붙이는 바람에 타이어 펑크로 끝이 났다. 우리 팀 입장에서는 너무 아쉽지만 이런 게 모터스포츠 아니겠는가. 다음 싼야 경기에 집중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장 에릭 베르뉴 선수(#25)는 “오늘도 일진이 안 좋았다”며 “로테레르 일은 굉장히 유감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경기는 정말로 로테레르를 위한 경기였는데, 한 팀으로서 우리는 우승을 놓쳤다. 안 좋게 흘러갈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정말로 안 좋게 흘러갔고, 오늘보다 더 안 좋을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래도 훌훌 털어버리고 한 팀으로서 다 같이 전진하고자 한다. 싼야 경기에서는 다시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홈경기인 만큼 좋은 경기를 보여드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앙드레 로테레르 선수(#36)은 “오늘 정말 좋은 날이 될 수도 있었는데, 불행하게도 마지막 랩에서 뒤에서 버드 선수가 박는 바람에 타이어랑 서스펜션이 박살이 났다”며 “정당한 행동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빈손으로 집에 돌아가게 생겼다. 버드 선수가 페널티를 받긴 했지만 그렇다고 내 경기 성적이 바뀌는 것도 아니고 포인트를 다시 딸 수 있는 것도 아니니 좀 많이 아쉽다. 그래도 좋은 점은 최단 랩 타임을 기록했다는 것과 좋은 레이스카가 있으니 싼야 경기를 노리고 계속 전진해 나갈 것”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Hong Kong E-Prix
1 Mortara (Venturi)
2 Di Grassi (Audi)
3 Frijns (Envision)
4 Abt (Audi)
5 Massa (Venturi)
6 Bird (Envision)
7 Evans (Jaguar)
8 Paffett (HWA)
9 Turvey (NIO)
10 Da Costa (BMW)
11 Lopez (Dragon)
12 Dillmann (NIO)
13 Vergne (DS TECHEETAH)
14 Lotterer (DS TECHEETAH)
Teams Standings
1 Envision Virgin Racing 97 points
2 Audi Sport Abt Schaeffler 86 points
3 Mahindra Racing 83 points
4 Venturi Formula E Team 66 points
5 BMW i Andretti Motorsport 65 points
6 DS TECHEETAH Formula E Team 57 points
7 Panasonic Jaguar Team 35 points
8 Nissan E.DAMS 21 points
9 HWA Racelab 7 points
10 NIO Formula E Team 6 points
11 Geox Dragon 2 points
Drivers Standings
1 Sam Bird 54 points
2 Jérôme D’Ambrosio 53 points
3 Lucas di Grassi 52 points
4 Edoardo Mortara 52 points
5 Antonio Felix da Costa 47 points
6 Robin Frijns 43 points
7 Daniel Abt 34 points
8 Mitch Evans 34 points
9 Pascal Wehrlein 30 points
10 André Lotterer 29 points
11 Jean-Eric Vergne 28 points
12 Alexander Sims 18 points
13 Sébastien Buemi 15 points
14 Felipe Massa 14 points
15 Oliver Rowland 6 points
16 Oliver Turvey 6 points
17 Gary Paffett 4 points
18 Stoffel Vandoorne 3 points
19 José Maria Lopez 2 points
20 Nelson Piquet Jr 1 point